디자인 패턴이란

 

  •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특정 맥락에서 자주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들이 또 발생했을 때 재사용 할 수 있는 훌륭한 해결책.
  • "바퀴를 다시 발명하지 마라(Don't reinvent the wheel)"
  • 이미 만들어져서 잘 되는 것을 처음부터 다시 만들 필요가 없다는 의미이다.
  • 패턴이란 
    • 각기 다른 소프트웨어 모듈이나 기능을 가진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 시스템들을 개발할 때도 서로 간에 공통되는 설계 문제가 존재하며 이를 처리하는 해결책 사이에도 공통점이 있다. 이러한 유사점을 패턴이라 한다.
    • 패턴은 공통의 언어를 만들어주며 팀원 사이의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.

 

 

디자인 패턴 구조

 

  • 콘텍스트(context)
    • 문제가 발생하는 여러 상황을 기술한다. 즉, 패턴이 적용될 수 있는 상황을 나타낸다.
    • 경우에 따라서는 패턴이 유용하지 못한 상황을 나타내기도 한다.
  • 문제(problem)
    • 패턴이 적용되어 해결될 필요가 있는 여러 디자인 이슈들을 기술한다.
    • 이 때 여러 제약 사항과 영향력도 문제 해결을 위해 고려해야 한다.
  • 해결(solution)
    •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를 구성하는 요소들과 그 요소들 사이의 관계, 책임, 협력 관계를 기술한다.
    • 해결은 반드시 구체적인 구현 방법이나 언어에 의존적이지 않으며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일종의 템플릿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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